닫기

무협, 경제사절단 파견…헝가리·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개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pho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420010012380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3. 04. 21. 06:00

EU 규제 기업 대응 점검 , 배터리·자원 재생 등 미래 협력 논의
무역협회-폴란드 투자청 MOU 체결 … 민간 경제 교류 활성화
한국무역협회 한-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한국무역협회와 폴란드 투자청은 양 기관간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김고현 한국무역협회 전무(왼쪽)와 즈지스와프 소칼 폴란드 투자청 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 동유럽 3개국에 경제사절단을 파견해 '한-헝가리·한-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김고현 한국무역협회 전무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이번 사절단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철강협회 등 업종별 협단체와 동유럽 진출기업 2개사 등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한국무역협회와 헝가리 투자청이 지난 18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공동개최한 '한-헝가리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는 헝가리 측 정부 관계자와 한국의 헝가리 진출 기업 60여명이 참석했다.

이스트반 요 헝가리 투자청장은 "현재 한국 기업은 헝가리에서 약 2만명을 고용하고 있어, 헝가리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면서 "헝가리는 합리적 세금, 기업 친화적 사업 환경, 강력한 인재풀을 보유한 매력적 시장인 만큼 한국 기업들이 헝가리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빛나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장은 "EU는 미국 IRA 대응과 EU 역내 탄소 중립 산업 육성을 위하여 핵심 원자재법, 탄소 중립 산업법, 역외 보조금 개편 등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들 법안은 기업의 원자재 관련 정보 공개라는 부정적 측면과 전략 프로젝트 추진 시 허가 완화나 보조금 지급 절차 완화 등 긍정적 측면이 동시에 있는 만큼, 기업들은 EU 투자 시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마틴 코시스 헝가리 투자청(HIPA) 국장은 "한국은 독일, 호주, 미국에 이은 대 헝가리 4위 투자국이자 아시아 국가 중 최대 투자국으로서 특히 헝가리 배터리 산업에 약 64억유로를 투자하면서 배터리 산업 1위 투자국이 됐다"며 "헝가리는 배터리 산업뿐만 아니라 태양전지판, 스마트 솔루션 등 녹색산업과 기술에도 강점이 있으니 앞으로 양국 기업의 강점을 활용한 호혜적 협력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19일(현지시간)에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투자청 등과 공동으로 '한-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는 폴란드 진출 한국 기업과 폴란드 기업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다.

즈지스와프 소칼 폴란드 투자청 이사는 "폴란드는 2019년 기준 유럽 전체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는바, LG에너지솔루션 등 현지 진출 한국 기업이 폴란드 배터리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폴란드는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육성 등 배터리 산업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해 갈 계획이며, 지난해 8월 포스코가 폴란드 남부 지역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착공하는 등 한국이 이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르카디우스 타르노프스키 폴란드 투자청 한국·일본 담당 국장은 "현재 폴란드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기동력차 프로젝트 중 73%를 한국 기업이 수행하고 있다"며 "최근 방산, 원전 분야에서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폴란드 공항 건설, 우크라이나 재건 프로젝트 등에서도 양국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무역협회와 폴란드 투자청은 양 기관간 정보 교환과 경제 사절단 교류 등 통상협력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민관사절단은 헝가리 경제개발부 장관, 폴란드 외교부차관, 슬로바키아 경제부장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 면담을 통해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현지 언론(TV2, Polsat TV, Noviny 등) 인터뷰를 통해 우리 진출기업들의 현지 활동, 경제적 기여와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국무역협회 한-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1
한국무역협회는 1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투자청 및 폴란드 경영자협회와 공동으로 '한-폴란드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제공=한국무역협회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