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大-라이즈 체계, 지자체 참여 절실
국회-교원-지자체, 소통·스킨십 매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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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올해 교육부의 '농사'는 수능만이 아니다. 올 초 추진 계획을 밝혔던 3대 교육개혁의 가시적 청사진을 마무리 짓는 일이 남았다. 3대 교육개혁인 국가책임 교육·돌봄의 핵심인 유보통합과 늘봄학교, 디지털교육 대전환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대학개혁의 축인 글로컬대학-라이즈 체계는 국회와 교원, 시도교육청 및 지자체의 호응과 참여가 절실하고 각 이해당사자 간의 갈등도 내제해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하다. 문제는 3대 개혁 모두 '개문발차'까지는 했지만 구체적으로 관련 법 개정과 정책행위자의 적극적 참여 등은 더딘 상태라는 점이다.
우선 유보통합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이원화된 체계를 부처 간 통합으로 '일원화' 시키는 것이 핵심인데, 이를 위해서는 정부조직법이 개정돼야 한다. 개정안은 현재 국회 계류 중인데 찬반 갈등 속에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태다. 또 유보통합과 늘봄학교 확대에 교원들의 반대가 상당하다. 디지털교과서 도입과 관련해서도 교원들의 연수 및 인식 전환이 최대 과제로 꼽힌다. 나아가 올해 10곳이 선정된 글로컬 대학과 지역-대학 동반성장을 위한 라이즈 체계 역시 지자체의 적극적 참여가 절실하다. 여기에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교육개혁인 '교육발전특구'는 이 3대 개혁과 맞물려 있다.
3대 교육개혁이 모두 2025년 전면 도입을 예고하는 만큼 올해 1단계로서의 가시적 성과 없이 교육부가 한 해 '농사'를 잘 지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때문에 교육부는 올해 남은 한 달 열흘 동안 현장 소통과 스킨십에 매진해야 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현재 교권보호 및 회복을 위해 매주 교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야당 및 이해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설득하고, 지자체를 찾아 정책 설명을 강화해 정부조직법 개정과 행위자들의 적극 참여라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다사다난'했던 교육부가 한 해 농사를 보람차게 마무리짓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