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날 바이든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미국 정부가 행정명령 13224호를 근거로 후티를 '특별지정 국제테러리스트(SDGT·Specially Designated Global Terrorist)'로 재지정했다고 밝혔다.
고위당국자는 "우리는 후티가 국제 해상 운송을 겨냥한 미사일과 무인기(드론) 공격 등 테러 활동을 중단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이런 조처를 했다"며 후티가 공격을 중단한다면 SDGT 지정 해제를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구호단체와 예멘 주민이 대비하고, 인도적 지원을 가능하게 할 포괄적 허가를 발급할 시간을 벌기 위해 SDGT 지정은 향후 30일 이후부터 시행된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임기 막판인 2021년 1월 19일 예멘 남부 아덴공항 폭탄 공격 등 테러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후티를 SDGT와 외국테러단체(FTO)로 지정했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예멘 주민에 대한 구호품 지원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같은 해 2월 16일 SDGT와 FTO 지정을 둘 다 해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그간 후티에 대한 FTO 재지정도 검토했지만, 이번에는 SDGT 지정만 발표했다.
이에 대해 고위당국자는 "지금 시점에서 SDGT 지정이 후티를 겨냥하면서도 예멘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계속하는 데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후티는 또다시 아덴만에서 미국 선박 '젠코 피카르디'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젠코 피카르디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출발해 인도로 향하던 중이었다.
젠코 측은 이 배가 인광석을 운송 중이었다고 밝히면서 "타고 있던 선원은 모두 다치지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