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웹툰 산업 2022년 매출액 1.8조원 “역대 최대”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pho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118010011431

글자크기

닫기

전혜원 기자

승인 : 2024. 01. 18. 11:45

문체부 웹툰 실태조사 결과 공개
ㅇ
웹툰산업 매출액 규모./문화체육관광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웹툰 산업이 5년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18일 공개한 '2023 웹툰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웹툰 산업 총매출액은 1조829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실적(1조5660억원)보다 16.8% 증가했다.

웹툰 산업 매출액은 2018년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관련 실태조사를 개시한 이후 5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액은 2017년까지만 해도 3799억원에 그쳤지만, 2020년 1조538억원을 기록해 1조원의 벽을 넘었고 이듬해 1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2022년 웹툰 산업 주체 중 플랫폼 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플랫폼 기업 매출액은 2022년 1조1277억원으로, 전년(8241억원)보다 36.8% 증가했다.
다만 경쟁이 심해지면서 창작자 수입은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지난해 조사를 기준으로 최근 1년간 내내 연재한 웹툰 작가의 연 평균 수입은 9840만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2030만원 감소한 수치다. 최근 1년 내 연재 경험이 있는 작가의 수입은 전년 대비 2097만원 줄어든 6476만원으로 파악됐다.

작가 상당수가 표준계약서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실제 잘 활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웹툰 작가 800명 중 표준계약서를 인지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 비율은 지난해 기준 67.0%였지만 이 양식을 그대로 활용했다는 이들의 비율은 16.4%에 그쳤다.

웹툰 업계 고질적인 문제로 꼽혀온 과로는 소폭이나마 완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웹툰 작가들은 일주일 중 5.8일을 창작 활동에 사용했다. 창작하는 날에는 평균 9.5시간을 창작 활동에 쓰고 있다고 했다. 2022년(10.5시간)보다 1시간 줄어든 것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만화·웹툰을 K-팝, 게임에 이어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해 한국이 세계 만화·웹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전혜원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