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부처, 4월 이어 넉달 만에 2차 대책
내수 활성화 대책인 이구환신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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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치는 지난 4월에 중국 당국이 발표한 첫 번째 대책과 비교하면 아주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보조금 액수가 2배 또는 그 이상 늘어났다. 상무부 등 7개 부처는 지난 4월 말 자동차를 신에너지차로 바꿀 경우 최대 1만 위안, 2천㏄ 이하 내연기관 차량으로 바꿀 경우 7000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통신에 따르면 이번 조치 추진에 필요한 예산은 중앙 정부가 대부분 부담할 것으로 보인다. 85~95% 정도를 부담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지방 정부는 지역에 따라 5%에서 최대 15%만 부담하면 된다. 이를 위해 중국 당국은 경기 부양용으로 지난 5월부터 발행을 시작한 1조 위안 규모의 '초장기 특별국채' 기금을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중국 정부가 넉 달 만에 보조금 액수를 두배 이상 늘린 것은 역시 침체된 소비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해야 한다. CNS가 "7월 중국의 소매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2.7%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면서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노력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지적한 사실만 봐도 그렇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관세 인상 장벽에 가로막힌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위에 정책이 있으면 밑에는 대책이 있다"는 속담을 신봉하는 중국인들의 전형적인 마인드가 작용했다고 할 수 있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