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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피바이오는 지난 7월 30일 국내 최초로 의약품 젤리 제형을 품목(부스트젤리) 신고해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022년 표준제조기준 개정 이후 처음으로 허가 받은 품목으로, 알피바이오는 2020년부터 의약품의 젤리제 제조에 대한 특허와 상표를 출원해 왔다.
이번에 승인받은 젤리제형 제품은 네오츄 특허기술을 적용해 생산된다. 알피바이오 관계자는 "그동안 젤리 제형은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에만 발매됐지만 알피바이오가 국내 최초로 '의약품 젤리 제형' 허가를 받아 시장을 개척하고자 한다"며 "해외에서는 이미 젤리 제형의 진통제, 비타민류가 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이를 참고해 개발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알피바이오의 젤리 제품은 알약이나 캡슐 형태의 비타민을 삼키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편리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물이 필요하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 노인, 약을 삼키기 어려워하는 성인들에게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또 의약품 성분(UDCA, 푸르설티아민, 벤포티아민 등 활성형 비타민)을 함유할 수 있어 확장성이 좋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개봉 후 조기 폐기해야 하는 액제·시럽제 대비 장기간 복용이 가능해 경제적인데다 딸기맛, 청포도맛, 자몽맛 등 다양한 맛 구현이 가능해 소비자 복용 편의성도 높였다.
한편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023년 4470억원 규모이던 젤리 시장은 오는 2029년까지 6317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 젤리 시장도 2020년 311억원에서 2023년 693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알피바이오 관계자는 "단순한 제품 출시가 아니라 한국 제약업계에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의 탄생"이라며 "제약업계의 약물 발전에 있어 기념비적인 단계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