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글로벌 펀드 1000억원 신규 조성
출판 예산 460억원으로 대부분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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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5년도 예산안이 지난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문체부 예산은 올해 대비 2.4%(1669억원) 증가한 7조1214억원으로 편성됐다. 7조원을 넘긴 것은 2022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문화예술 부문이 407억원(1.7%) 증액된 2조4090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부문은 1조2995억원(1.5% 증가), 관광 부문은 1조3479억원(2.4% 증가)을 책정했다. 체육 분야는 올해 대비 587억원(3.6%) 증액된 1조6751억원으로 부문별 예산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이중 문체부는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낡은 관행을 지적받은 대학체육회의 일부 생활체육 예산(416억원)을 지자체가 시도체육회에 집행하도록 이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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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와 관광, 스포츠산업 전반의 정책금융도 정비했다. 콘텐츠산업의 해외 자본 유치를 위해 400억원 정부 출자를 마중물로 1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리그 펀드'를 새롭게 조성한다. 관광산업 융자 지원은 5865억원, 스포츠산업 융자 지원(이차보전 포함)은 5155억원 규모로 대폭 늘린다.
콘텐츠 분야별로는 영화계 지원 예산을 올해보다 92억원(12.5%) 증액한 829억원으로 편성했다. 팬데믹 이후 업계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중예산영화 제작지원사업(100억원)을 신설하고 기획개발 지원(26억원)과 영화제 지원(33억원)을 확대했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선 전문펀드를 신설해 100억원 규모를 출자하고, 지식재산(IP) 활용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을 95억원으로 늘렸다. 국내 기반이 취약한 콘솔게임 지원에는 155억원, 만화·웹툰의 해외 진출 지원에는 135억원을 책정했다.
대폭 삭감된 출판계 예산은 460억원으로 31억원 증액했다. 도서 보급·나눔 사업 예산을 131억원으로 늘리고, 독서 기반 지역 활성화에 7억원, 디지털 독서 확산에 3억원 등 책 읽기 수요 창출에 32억원을 지원한다. 권역별 선도서점 육성에는 11억원, 디지털 도서 물류 지원에는 14억원을 책정했다.
체육 분야에서는 후보선수(35종목, 1697명)와 청소년대표(35종목, 1446명) 등 차세대 국가대표 지원을 대폭 늘렸다. 은퇴 선수 대상 취업과 해외지도자 진출 지원 사업 등에 50억원을 배정해 새롭게 추진한다.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사업(57억원) 대상자도 기존 1만명에서 8만명으로 확대한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위한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지원(2636억원) 금액은 연간 14만원으로 1만원 인상하고 지원 대상도 264만명까지 6만명 늘린다. 장애인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246억원) 인원도 2만590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