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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프리즈에 따르면 전날 끝난 프리즈 서울에는 예년과 비슷하게 나흘간 7만여명이 방문했다. 특히 올해는 광주비엔날레와 부산비엔날레가 아트페어 기간에 맞물려 열리면서 컬렉터뿐 아니라 해외 미술관 등 미술기관 대표와 큐레이터 등 미술계 인사들의 방한이 많이 늘었다.
프리즈측은 프랑스 퐁피두 센터, 미국 디아 아트 파운데이션, 구겐하임 아부다비, 홍콩 K11, LA카운티미술관(LACMA), 루브르 아부다비, 홍콩 엠플러스(M+) 뮤지엄, 미국 뉴욕현대미술관(MoMA), 일본 모리 미술관, 미국 뉴뮤지엄, 영국 서펀타인 갤러리, 미국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네덜란드 스테델릭 미술관, 영국 테이트 모던 등의 관계자가 방문했다고 밝혔다.
수십억원대 작품들도 여러 점 판매됐다. 하우저앤워스는 호암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는 니콜라스 파티의 작품을 250만달러(약 33억5000만원)에, 독일계 갤러리인 스푸르스 마거스는 조지 콘도의 '자화상'을 195만달러(약 26억원)에 각각 아시아의 개인 컬렉터에게 판매했다. 페이스 갤러리에서는 이우환의 회화가 120만달러(약 16억원)에 새 주인을 찾았고 타데우스 로팍 갤러리는 게오르그 바젤리츠의 회화를 첫날 100만 유로(약 14억8000만원)에 판매했다. 리움미술관에서 개인전이 진행 중인 아니카 이의 조각 작품은 글래드스톤 갤러리에서 20만 달러(약 2억6000만원)에 여러 점이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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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연출력을 선보인 갤러리에게 주는 '프리즈 서울 스탠드 프라이즈'는 베트남의 갤러리 퀸이 받았다. 퀸 갤러리는 베트남계 미국 작가 투안 앤드루 응우옌의 개인전 형태로 부스를 운영했다.
패트릭 리 프리즈 서울 디렉터는 "올해 프리즈 서울은 전세계 예술 달력에서 중요한 행사로 그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면서 "광주·부산비엔날레 개최와 맞물려 한국미술의 깊이와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빛났다"고 밝혔다.
도형태 갤러리현대 대표는 "올해 프리즈 서울에서는 전 세계 미술 커뮤니티가 한국 현대 미술에 깊이 몰입하고 감탄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면서 "이 권위 있는 아트 페어는 서울이 아시아 주요 글로벌 아트 허브로 떠오르고 있음을 반증하며, 한국 현대 미술의 국제적 위상을 더욱 강화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