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발전계획 주요 방향서 '대입 패러다임 전환'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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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위는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 2주년 기념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향후 10년(2026~2035년)간 적용될 국가교육발전계획의 주요 방향을 공개했다.
국교위가 공개한 국가교육발전계획의 주요 방향에는 '학생 성장·역량 중심의 평가 및 대입 패러다임 전환'이 명시됐다.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에 적합한 평가·대입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것인데, 선다형 수능을 논·서술형으로 개편하는 논의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실제로 최근 교육발전전문위원회가 국교위에 보고한 내용에는 수능을 '수능1'과 '수능2'로 나눠 수능2에선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출제하자는 제안이 포함됐다.
국교위의 국가교육발전계획 주요 방향에는 △유보통합의 현장 안착과 영유아 교육의 질 제고 △질 높은 늘봄학교 체제의 확립 △인공지능·디지털 시대 학생 맞춤형 성장을 위한 공교육 시스템 전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개혁 △인성교육의 확대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대학의 연구·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 확대 등이 포함됐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이배용 국교위 위원장이 '국가교육위원회 2주년 성과 보고 및 미래 교육 방향과 기본가치'에 대해, 황준성 국가교육발전 연구센터장이 '국가교육발전계획 주요방향(안)'을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박상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중앙대 총장), 장신호 서울교대 총장, 신현석 한국교육학회 회장, 이민지 국교위 비상임위원, 김건 국교위 비상임위원, 고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위원장은 "시대가 바뀌어도 꼭 지켜야할 교육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고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건전한 지성의 힘을 발휘하여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에 대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