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대百그룹,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반기 배당·자사주 소각 추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photo.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08010004295

글자크기

닫기

서병주 기자

승인 : 2024. 11. 08. 12:55

지주사 지에프홀딩스 등 4개 계열사 계획 밝혀
홀딩스·百·그린푸드, 2025년부터 반기 배당 실시
"그룹 지속 성장 바탕으로 기업가치 높일 것"
2024080901000884700053911
현대지에프홀딩스 사옥./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이 지주회사 현대지에프홀딩스 등 계열사 4곳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며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의지를 전한다. 올 초 상장 계열사별 중장기 배당정책을 수립한 그룹은 계열사별 계획을 제시하며 업무 특성에 맞춘 전략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8일 현대백화점그룹에 따르면 현대지에프홀딩스와 현대백화점, 현대그린푸드, 한섬 등 그룹 내 상장 계열사 4곳이 각각 이사회를 열고 자기자본이익률(ROE)·주가순자산비율(PBR) 목표를 제시하고 반기 배당 실시 등 현금 배당 확대와 자사주 소각 등 향후 3년간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에 공시된 각 사의 밸류업 계획에 따르면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우량 자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높여 배당 수입을 확대한다.

우선 시장 금리를 상회하는 4% 이상의 지분투자 수익률 달성을 중장기 목표로 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2025년부터 기존 결산 배당과 별도로 100억원 이상의 반기 배당을 실시하고, 연간 배당지급 총액도 단계적으로 늘려 2027년 500억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난 2월 최소 주당 150원 이상 배당하는 중장기 배당정책을 수립한 바 있다. 특히 배당 확대를 통해 주주환원율(별도 당기순이익 기준)도 8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주주환원율이란 기업이 배당과 자사주 매입에 쓴 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이 이익을 주주들에게 더 많이 나눠준다는 뜻이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광주·부산 프리미엄아울렛 등 신규 출점 확대를 중심으로 한 사업 확장과 자회사인 면세점·지누스의 사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더현대 광주에 1조2000억원, 부산 프리미엄아울렛에 7000억원을 각각 투자해 자본 대비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을 향후 3년 내 백화점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6% 수준으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자산 대비 주가 수준을 나타내는 주가순자산비율(PBR)도 3년 내 0.4배, 중장기적으로는 0.8배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현대백화점은 이를 바탕으로 현대지에프스홀딩스와 마찬가지로 2025년부터 기존 결산 배당과 별도로 100억원 이상의 반기 배당을 실시하고, 연간 배당지급 총액도 단계적으로 늘려 오는 2027년 500억원까지 확대한다.

앞서 지난 2월 현대백화점은 오는 2026년까지 향후 3년간 최소 배당액을 기존 최소 1000원 이상에서 1300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보유 중인 자사주(6.6%)의 절반인 3.3%를 연내에 소각해 주주환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본업인 단체급식 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하고 케어푸드 등 미래 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1%를 유지하고, 주가순자산비율(PBR)은 3년 내 0.8배, 중장기적으로는 1배 이상을 지향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배당 정책과 관련해선 내년부터 기존 결산 배당과 별도로 100억원 이상의 반기 배당을 실시하고, 연간 배당지급 총액도 200억원 수준으로 두 배 가까이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2월 향후 3년간 주당 최소 325원 이상을 배당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8년까지 자사주 10.6%를 매년 2% 가량 균등하게 매입해 소각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현대그린푸드가 현금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계획대로 진행할 경우 주주환원율이 40% 수준까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타임·시스템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 △수입포트폴리오 확대 △뷰티 등 라이프스타일 영역 확장 등 3대 중장기 성장전략을 추진해 수익력 강화에 주력한다.

이를 통해 자기자본이익률(ROE)은 향후 3년 내 6% 이상을 달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9%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의 경우 3년 내 0.5배, 중장기적으로는 0.7배를 지향하겠다는 목표다. 배당 확대와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책도 내놨다.

올해부터 현금 배당 재원을 기존 별도 영업이익의 10%에서 15% 이상으로 상향해 지급하며 향후 3년간 최저 배당액 750원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초 자사주 5.0%(124억 규모)를 소각한데 이어, 현재 보유중인 자사주(8.2%)의 절반인 4.1%를 내년 초 소각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번 밸류업 계획 발표와 더불어 시장과의 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그룹 내 상장 계열사가 참여하는 통합 IR 행사인 '코퍼레이트 데이'를 정례화하고, 해외 투자자들을 위한 영문 공시 강화와 영문 IR 홈페이지 등을 통한 정보 제공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단일 지주회사 체제 구축으로 경영 효율성이 제고되고 그룹 내 계열사간 시너지도 극대화되면서 그룹의 미래성장 로드맵인 '비전 2030' 달성에 탄력이 붙고 있다"며 "그룹의 지속 성장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높여 주주를 포함한 시장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욱 단단한 신뢰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