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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현대모비스는 경기도 의왕연구소에서 '모듈 신기술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모비스가 개발 중인 섀시와 콕핏 등 자동차 3대 모듈 연구개발 성과를 고객사와 협력사에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에서 현대모비스는 총 22개 모듈 신기술을 선보였다. 이 중 특수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해 승차감을 개선한 현가(서스펜션)장치를 포함한 12개의 국내 최초 모듈 신기술도 공개됐다.
올해 성과공유회에서 눈길을 끈 기술로는 섀시모듈을 구성하는 서스펜션에 경량 고분자 복합소재를 적용한 제품이다. 섀시모듈은 제동과 조향장치, 서스펜션 등을 통합한 대형부품으로, 차량 하부의 지지대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모비스는 금속소재의 코일스프링 대신 신소재로 판(版) 형상의 스프링을 개발했다. 이를 적용한 서스펜션은 회전 시 좌우로 쏠리는 힘을 견디는 횡강성이 향상된다.
전기차에 특화된 섀시모듈도 주목을 받았다. 설계 효율화로 차량 하부 배터리를 장착하는 공간을 추가로 확보했다. 전기차 주행거리 향상에도 기여하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차량 내부에 즐길거리가 많아지는 만큼 운전석 조작부인 콕핏 모듈에 각종 편의 장치를 확대 적용해 나가고 있다.
박종성 현대모비스 모듈연구실장 상무는 "고객사의 다양한 수요가 예상되는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전기차용 모듈과 함께 자율주행과 연동한 요소기술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