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혁신, NPS관리시스템 도입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
|
NCSI 조사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개발한 고객 만족 측정 지표다. 미국고객만족도(ACSI)와 동일한 측정방법을 이용해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중심경영 철학을 모든 상품 및 서비스·제도 등에 반영해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세부적으로 △여섯시은행 △점심시간 집중상담 △NPS 관리시스템 등 고객 의견을 청취하고 새롭게 제도를 도입해 고객 편의와 만족을 선사한 것이 평가에 주효했다.
새로운 대면 채널 방식인 '여섯시은행'과 '점심시간 집중상담' 은 금융소비자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강화했다는 평을 받는다. 채널 혁신을 경험한 고객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 데 따라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 점 역시 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고객 의견을 바탕으로 비대면 채널인 KB스타뱅킹의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 점 역시 눈길을 끈다. KB국민은행은 고객 리뷰, 설문 조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한 뒤 KB스타뱅킹의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했다.
또 은행권 최초로 순고객추천지수(NPS)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고객 경험을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하고 지속 개선하는 관리 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고객 중심 서비스 개선에 힘쓰겠다"며 "이와 함께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