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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핵 가결 후폭풍…패션업계 침체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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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연 기자

승인 : 2024. 12. 18. 10:13

정치적 혼란…소비 심리 회복 더뎌
8년 전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할 것
온라인 채널 집중 등…타격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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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계엄에 직격탄을 맞은 명동 쇼핑거리./이창연 기자
정치적 불확실성이 패션업계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경기 침체에 허덕이는 패션업계가 연말 특수까지 놓칠 위기에 처했다는 분석이다.

18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명동·홍대·성수 등 주요 상권의 자영업자들은 발길이 끊긴 고객들로 매출 감소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명동의 한 자영업자는 "코로나19를 겪은 뒤 이제 좀 나아지나 싶었는데 정치적 이슈까지 겹치니 정말 버티기 힘들다"고 말했다.

패션업계는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의 악몽을 떠올리고 있다. 당시에도 정치적 혼란으로 소비 심리는 크게 위축됐다. 실제로 2016년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2.7에서 이듬해 1월 93.3까지 수축했다. 쪼그라든 소비 심리는 탄핵이 확정된 2017년 3월까지 회복되지 못했다. 당시 패션 및 유통업계는 "소비 동력 자체가 사라졌다"며 긴 한숨을 내쉬어야 했다.
문제는 현재의 상황이 그때보다 더 복합적이라는 점이다. 고물가와 고금리, 경기 둔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더해져 소비 심리가 이중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오프라인 매장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일부 온라인 플랫폼들은 대규모 할인 행사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지난달 진행된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서 누적 판매 금액 365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1% 성장을 이뤄냈다.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역시 같은 기간 거래액 30% 증가한 1400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업체들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전체 패션업계의 부진을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재고 관리와 비용 절감, 온라인 채널에 집중해 타격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패션업체 한 관계자는 "정치와 경제가 맞물려 소비 심리가 얼어붙을 때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업종이 패션"이라며 "신규 투자나 마케팅 강화보다는 보수적으로 시장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창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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